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돌봄SOS

돌봄SOS란?

돌봄SOS는 시민의 돌봄 욕구에 맞춘 서비스 유형(5대 수가 서비스)을 마련하고 공공 영역의 주도 하에 다양한 민간 자원들을 활용하여
돌봄이 필요한 시민이 즉각적인 서비스를 지역 내에서 제공받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돌봄SOS센터 상세내용 표

대상

돌봄 욕구를 가진 모든 서울시민이 대상이나, 서비스 제공 관련해서는 적격성을 판단함. 돌봄SOS 적격 판단 기준을 충족한 서울 시민을 주요 서비스 대상으로 함.

이용료

  • 5대 돌봄서비스(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은 소득기준에 따라 비용 발생
    •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전액 지원
    • 기준 중위소득 100% 초과 전액 자부담

이용방법

  •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
  • 다산콜120(02-120)/안심돌봄120직통번호(1668-0120) 문의

지원내용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지원하며, 특히 긴급하고 일시적 위기 상황에 대응한 서비스 제공함
  • 5대 돌봄서비스

    수가(서비스별 비용 상이)

    • 일시 재가
      서비스


    • 단기 시설
      서비스


    • 동행 지원
      서비스


    • 주거 편의
      서비스


    • 식사 배달
      서비스

  • 5대 중장기 돌봄연계

    비수가

    • 안부 확인
      연계


    • 건강 지원
      연계


    • 돌봄 제도
      연계


    • 사례 관리
      연계


    • 긴급 지원
      연계

진행절차

동주민센터의 돌봄매니저가 신청 가구의 현장확인 후 맞춤형 돌봄계획을 수립하면, 자치구와 협약된 제공기관이 서비스 제공
  • 거주지
    동주민센터 신청
  • 돌봄매니저 현장방문
    맞춤형 돌봄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기관과
    이용자 간 계약체결
  • 제공인력 파견
    서비스 진행
  • 모니터링 및
    서비스 종료
돌봄SOS 소개 바로가기
  • 담당부서 : 통합돌봄지원팀
  • 연락처 : 02-6353-0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