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재단정보공개

자산형성지원사업


  • 희망두배 청년통장

    근로하는 청년이 목돈 마련을 통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구체적인 미래계획을 수립하여, 희망찬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입니다. 본 통장에 가입한 후 2년 또는 3년간 매월 10만원 또는 15만원의 금액을 저축하게 되며, 저축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서울시 예산과 시민후원금으로 추가 적립하여 지원합니다.

  • 꿈나래통장

    자녀의 교육비를 마련하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적 성장을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입니다.
    본 통장에 가입한 후 3년 또는 5년간 매월 5만원~12만원의 금액을 저축하게 되며, 저축한 금액에서 동일한 금액 또는 50% 금액을 서울시 예산과 시민후원금으로 추가 적립하여 지원합니다.

  • 중증장애인 이룸통장

    장애 청년의 성인기 전환과 자립을 돕고 희망찬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입니다.
    본 통장에 가입한 후 3년간 매월 10만원~20만원의 금액을 저축하게 되며, 매월 15만원을 서울시 예산으로 추가 적립하여 지원합니다.
자산형성지원사업 홈페이지 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FAQ)

Q

신청하면 누구나 통장 사업 참가자로 선정되나요?


A

본 사업은 신청서 접수 후 일정 심사를 거쳐 참가자를 선발합니다. 따라서 신청자격이 되어 신청서와 서류를 제출해도
참가자로 선정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희망두배 청년통장'과 '꿈나라통장' 둘 다 신청자격이 되는데, 모두 신청할 수 있나요?


A

자산형성지원사업은 사업 종류 불문 평생 1회만 가입되므로 중복 신청이 불가합니다. 사용목적에 적합한 통장을 선택하여 1개 통장만 신청하셔야 합니다.

Q

참가자는 저축기간동안 저축만 하면 되나요?


A

아닙니다. 본 사업은 저축을 통한 목돈 마련의 기회뿐만 아니라 금융교육이나 특별활동 등을 통해서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사업 참가 중에는 여러 활동에 적극 참여하셔야 합니다. 참가자는 약정기간 중 연 1회 필수적으로 금융교육을 수강해야 하며, 재무컨설팅, 자조모임 등의 기타활동은 선택적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Q

저축기간 완료 후 저축액 수령은 어떻게 하나요?


A

만기해지일이 도래하면 참가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만기해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복지재단에서는 참가자가 제출한 만기해지신청서 상의 적립금 사용계획 등을 확인한 후 해지승인을 합니다. 이후 적립금은 참가자가 신청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Q

본인이 원할 때는 언제든지 저축금액을 찾아갈 수 있나요?


A

희망두배 청년통장, 꿈나래통장은 본인저축통장과 매칭지원금통장 2종류의 통장이 개설되며, 통장 명의는 관리상 편의를 위하여 사전 동의를 받아 모두 서울시복지재단 명의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저축기간 중 마음대로 저축액을 인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저축기간 중 중도해지를 희망할 경우 서울시복지재단의 승인을 받아 저축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Q

적립금 사용에는 제한이 있나요?


A

사용목적을 제한한 이유는 목돈 마련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되는 지출항목이기 때문에, 최초 가입 시 뚜렷한 목표설정을 함으로써 저축의지를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 담당부서 : 자산형성운영팀
  • 연락처 : 02-6353-0317 / 자산형성지원사업 콜센터(1688-1453)